서른 즈음 시작하는 소소한 블로그

[해외 펀드 추천] 축구는 박항서 매직! 펀드는 베트남 매직! 본문

재테크 이야기/주식, 펀드

[해외 펀드 추천] 축구는 박항서 매직! 펀드는 베트남 매직!

SON SUBIN 2019. 1. 23. 21:44

안녕하세요!

오늘은 간단히 추천할만한 해외 펀드 하나 들고 왔는데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저는 아래 펀드를 추천드립니다.

한국투자 베트남 증권자투자신탁 1호(주식)


사실 지금 아무 펀드나 사도 나쁠 것 같지는 않아요.

그 중에서 제가 베트남 펀드를 추천하는 가장 큰 이유는 가격적인 메리트가 크답니다.


[1] 베트남 증시



오늘(19/01/23) 기준으로 908포인트를 기록하고 있는데요.

최근 2년 간의 베트남 증시를 보면, 2018년 1월 4일 1199포인트를 기록하며, 최고점을 경신한 이후에 점차 내리막을 걷고 있어요.


저맘때쯤 해외에서 베트남 시장 등 신흥국에 막대한 투자를 하는 시기였는데요.

그 덕에 베트남 뿐만 아니라 인도, 브라질 펀드도 꽤나 많은 성장을 했었던 걸로 기억해요.


그 이후에는 다들 아시다시피 국제 증시가 불안해서 많은 하락을 기록했는데요.


그래프를 보면 꾸준한 하락을 기록하다가 최근에는 박스권을 보여주고 있어요.

제가 볼 때 지금은 1차 매입 시점이라고 생각이 되네요.

VN 지수가 900은 깨지 않을 것 같거든요.


뭐, 국제 증시에 따라 VN 900 포인트가 깨질 수도 있겠지만, 적립식 펀드의 장점이 있죠.

코스트 에버리지 효과, 물타기의 고오급 용어죠 ㅎㅎㅎ


장기적인 관점에서 VN 지수는 1차적으로 1,000을 회복할 거라 생각되고, 2차적으로는 1,100까지는 무난히 회복할 거라고 생각해요.

그래서 저는 1차 매입 포인트라고 생각하는 현 시점에 베트남 시장에 투자를 했어요!


[2] 왜 한국투자 베트남 증권자투자신탁 1호(주식)에 투자하는가?


가장 큰 이유는 베트남 펀드 중에 꽤나 큰 규모로 자산운용을 하는데요.

펀드운용사마다 밀고 있는 메인 펀드가 몇 개씩 있거든요.


그 중 한국투자에서 밀고 있는 펀드 중에 하나가 제가 추천해드린 펀드에요!

아무래도 운용사가 메인펀드로 점 찍는다면, 세밀한 관리가 이뤄지기 때문에 다른 펀드들보다는 마음 편히 살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답니다.


다음 이유는 해당 펀드 수익률에서 찾았는데요.



지난 2018년 4월에 수익률 최고치를 기록한 후에 계속 떨어졌어요.

펀드 수익률이 1개월 기준 -1.23%, 1년 기준 -21.91%인데요.


최근 그래프 상으로는 크게 오르지도 떨어지지도 않는 상황이에요.

눈치만 보고 있는 상황으로 생각이 되는데요.


아무래도 신흥국은 국제증시에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현재 국제증시도 좋다고 보기도, 안 좋고 보기도 어렵거든요.


그래서 더욱 크게 움직이는 단계는 아닌 것 같아요.

그런 의미에서 1년간 -21.91%로 꽤나 큰 하락을 기록하는 와중에 하락이 멈췄다?


오른다 내린다는 50% 확률이라고 보구요.

하락폭이 고점대비 워낙 컸기 때문에 1차로 매수할만한 단계인 것 같아요.



주식 구성도 굉장히 좋은 것 같아요!


주식으로 가장 큰 비중을 갖고 있는 VINHOMES JSC, Hoa Phat Group JSC는 부동산, 철강 쪽 기업이구요.

우리 나라 70-80년대 경제 성장기를 돌아보면 현대, 포스코 같은 그룹이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아요.


베트남의 경제 성장 과정을 과거 한국의 성장 과정에 투영해보면 좋은 투자처인 것 같더라구요!


번외로 본업 때문에 기술 세미나에 간혹 참석을 하는데요.

제가 참석하는 세미나에 강연자로 오시는 많은 분들이 업계 특성상 신흥국에서 일을 하시는 경우가 많아요.


대부분의 강연자분들에게 경제적으로 성장가능성이 높은 국가를 추천해달라고 하거나,

국민성이랄까요, 우리 나라 처럼 근면하면서 승부욕이 있는 국가가 어떤 국가인지 여쭤보면


10명 중에 9명은 입을 모아 베트남을 추천하더라구요.

이런 부분도 제 돈을 투자하는데 적지 않은 영향을 끼친답니다. ㅎㅎㅎㅎ


아, 그리고 시간 관계상 포스팅은 여기까지 하는데요.

투자 이유 중 하나가 최근에 펀드에 돈이 몰리고 있다네요.


특히 신흥국 펀드가 투자처로 많이 물색되고 있는 상황인데,

아시죠? 관심과 돈이 몰리면? 무조건 오른다는... ㅎㅎ

(아직은 몰리는 단계는 아니지만, 관심도가 많이 오르는 상황)


오늘 포스팅은 간단하게 여기까지만 하고 마칠게요!

아, 저는 참고로 해당 펀드 1월 초부터 생각날때마다 10만원씩 매입 중이에요.


올해 안에 최소 200만원에서 500만원 가까이 비중을 늘릴 예정이구요.

기회가 된다면 수익이나 투자 인증도 중간중간할게요!!


좋은 하루 보내시고, 뭐든 수익 거두는 투자하시기 바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