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른 즈음 시작하는 소소한 블로그

짜투리 돈으로 시작하는 접근성 좋은 펀드 소개 본문

재테크 이야기/주식, 펀드

짜투리 돈으로 시작하는 접근성 좋은 펀드 소개

SON SUBIN 2021. 1. 3. 23:12

안녕하세요! 간만에 글을 쓰네요!

 

2021년에는 다시 티스토리에서 투자 관련 정보를 공유해보려고요.

2020년 초에는 코로나 여파로 전세계적으로 하락장이었죠.

존버하신분은 조금이나마 이득을 보셨을테고, 신규 진입하신분들은 엄청난 수익을 거두셨을테고 ^^

 

사실 현 시점(21년 1월)은 신규 투자하기 애매한 시점이에요.

우리나라를 비롯해서 전세계 지수들이 신고가를 돌파하고 있고, 어디가 고점일지 모르는 상황이잖아요.

 

위 그래프는 예시로 보여드리는 나스닥 지수인데요.

나스닥 뿐만 이나리 다우존스, 코스닥, 코스피 등 미국과 한국 지수들이 코로나 여파로 저점을 찍은 시점 대비 2배 가량 지수가 오른 상황이에요.

 

이 시점에 큰 돈을 신규로 들어가기에는 상당히 부담스러운 위치인것 같아요.

그렇다고 예적금에 돈을 묶어두기는 아쉽잖아요?

 

저도 여러 투자처를 고민하다가 꽂히는 키워드가 있더라구요.

"카카오" "적립식 펀드" "짜투리 투자"

 

이전에 티스토리에 쓴 글에 적립식 펀드에 대한 소개글이 있을거에요.

제가 적립식 펀드를 좋아하는 이유는 접근성이 좋고(소액으로 시작하기 좋음), 저보다 많이 공부하신 분들이 대신 투자해주기 때문인데요.

 

특히 카카오톡 어플에서 가입, 관리가 되기 때문에 신기함 반, 편함 반으로 투자를 시작했어요.

은행이나 증권사 어플에서 펀드 가격 같은 정보 보려면 공인인증서 로그인해야되고 귀찮잖아요.

.

제가 이번에 가입한 펀드는 2개에요.

키움똑똑한4차산업혁명ETF분할매수증권투자신탁[혼합-재간접형] Ce

: 이하 유망IT 펀드

미래에셋영리한글로벌채권증권자투자신탁[채권]

: 이하 글로벌채권 펀드

 

유망IT 펀드의 경우에는 보유 주식이 마음에 들었어요.

마음에 들었단 기준은 공격적인 수익보다는 다양한 ETF가 들어가있고 (특히 뱅가드, I-Share), 그 외에도 4차 산업 관련 ETF들이 많다는 점이었어요.

그리고 최근 위 ETF들이 잠시 주춤해서 적립식으로 모아가기 좋은 시점이라고 생각했어요.

(적립식 펀드는 투자하고 몇달간은 떨어지는게 좋다고 생각하거든요. 그래야 투자금이 커지는 시점에 더 위로 상승할 여지가 있기 때문에)

 

섹터를 4차산업으로 정했다면 최소 10년은 울궈먹을 수 있다는 점도 크게 한 몫했구요 ^^

 

그리고 글로벌채권 펀드의 경우는 유망IT 펀드 햇지용으로 시작하게 되었어요.

제 경험상 대하락장에서는 펀드가 투자금 지켜주는 용도가 쏠쏠하거든요.

 

유망IT 펀드는 매주 월요일에 2만원씩 자동 매수, 글로벌채권 펀드는 카카오페이로 결제시 남는 잔돈으로 자동 매수하는 방식을 택했어요.

그리고 중간중간 회사나 지인들이랑 N빵해야될 때 생기는 카카오머니로 추가 매수를 하려고 해요.

만약에 중간에 큰 하락장이 생기면 글로벌채권 펀드를 환매해서 유망IT 펀드를 추가 매수하면 좋을 것 같아요.

 

 

다들 감기 조심하시고, 새해에는 투자 계획 잘 세우셔서 큰 수익 거두시길 바래요 ^^

(아, 저는 예~~~전에 소개드린 만도는 팔았어요 ㅎㅎ)